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 비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건을 위한 식사, 세제, 식기, 의류 등 여러 상품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사회환경 속에서 비건 베이킹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비건은 동물과 관련된 제품의 사용을 하지 않는 생활 패턴 방식의 하나로 동물성 식품뿐 아니라 의류나, 실험동물을 통해 제작된 화장품이나 여러 동물을 이용한 영역에서 만들어진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생활방식이다. 채식주의로 볼 수 도 있는데 비건은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고 채소 과일 견과류 콩 등의 곡물 식물성 기름 식물성 우유를 주로 이용한 식사를 한다. 그렇다면 베이킹 제품들은 먹을 수가 없는 걸까. 베이킹 제품들은 대게 동물성 재료를 사용하는데 비건인 경우 베이킹 제품을 영영 먹지 못하는 걸까. 위의 이유로 비건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만큼 이에 따른 제조방법 재료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베이킹 또한 비건 베이킹이라는 제조 방법이 생겨 나게 되었다. 이러한 비건 베이킹을 통하여 비건이 아니더라도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 또한 많이 찾고 있기에 비건 베이킹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 보자 그래서 비건 베이킹이 무엇인가. 비건 베이킹은 동물성 재료를 최소화 또는 배제하고 식물성 재료를 사용하여 여러 다양한 제과제빵 제품을 만드는 방식이다. 동물성 재료의 사용이 없다 보니 건강한 베이킹을 할 수 있고 환경적 측면에서도 친화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다 보니 비건 베이킹은 더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으며 관련한 비건 베이킹 레시피 또한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비건 베이킹이 동물성 재료를 쓰지 않는다면 어떻게 베이킹이 가능한 걸까.
살펴보자면 먼저 우유가 있다. 우유는 베이킹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재료 중 하나인데 비건 베이킹은 이를 식물성 우유로 대체하고 있다. 코코넛 밀크, 귀리 우유, 두유, 쌀 우유 등과 같은 식물성 우유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식물성 우유들은 풍부한 맛과 영양소를 제공해주고 있기 때문에 베이킹에서 사용하는 우유를 대체하기에 충분히 훌륭하다.
다음으로는 오일이다. 베이킹에서는 동물성기름인 버터를 주로 사용한다. 이외에도 돼지기름인 라드라던지 동물성 기름이 빠질 수 없는 요소, 중 하나인데 비건 베이킹에서는 어떤 재료를 사용할까. 예상했듯이 식물성 기름을 사용한다. 비건 베이킹에서 대표적으로 대두되는 식물성 기름은 코코넛 오일이다. 코코넛 오일은 24도 이하에서 굳는 성질이 있는데 이를 이용해 비건 버터로 만들어 비건 음식에도 사용될 정도로 비건 베이킹에서도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재료라고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올리브 오일이나 채유 라고 하는 채소 기름을 이용해 비건 베이킹을 할 수 있다.
베이킹에서 거의 빠지지 않는 달걀은 어떻게 대체할까. 달걀은 주로 혼합물들을 하나로 뭉쳐지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거나 케이크류에서 거품을 형성을 위해 사용이 되는데 비건 베이킹에서는 이 달걀을 바나나, 요구르트, 전분, 치아시드, 사과소스, 두부, 캐슈너트와 같은 견과류로 대체하여 사용한다. 비건 베이킹에서 달걀 대체 재료를 사용할 경우 만드는 제품에 따라 위 재료들을 상황에 맞게 달리하여 사용하게 된다. 기회가 된다면 이 부분은 나중에 좀 더 자세히 다뤄 보려 한다.
달달한 맛을 내는 당류는 어떤 대체제를 사용할까. 비건 베이킹에서는 주로 아가베 시럽을 사용하거나 스테비아 식물성 당을 사용을 한다. 당도를 조절하고 제품의 단맛을 유지하는데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기에 대제재료로 사용하는 편이다.
이처럼 비건 베이킹은 동물성 재료가 아닌 식물성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적으로 친화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건강적인 측면에서도 동물성 재료들보다 적은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을 함유하며, 동물성과 달리 식물성은 식이섬유와 항산화제와 같은 여러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 외에도 동물성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도 베이킹을 즐길 수 있다는 것에 비건 베이킹은 여러모로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방식을 기반한 베이킹 말고 비건 베이킹을 통해 새롭고 창의적인 나만의 레시피를 만들어 보는 것도 베이킹을 하는데 큰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아래의 간단한 레시피를 통해 비건 베이킹의 즐거움을 한 번 체험해 보자.
바나나 머핀에 관한 레시피이다. 비건 대체 재료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먼저 재료는 잘 익은 바나나 1개, 식물성 우유 1/4컵 (코코넛 밀크나 옥수수, 쌀, 귀리 우유 등을 사용하면 된다.) 식물성 기름 1/4컵(코코넛 오일이나 포도씨 유, 해바라기 씨유 등 대체 오일을 사용하면 된다.), 당류 1/2컵(아가베시럽이나 스테비아설탕 같은 대체 재료), 레몬주스 1ts, 박력분 한 컵반, 베이킹파우더 1ts, 소금 1/4ts, 추가하고 싶은 재료(초콜릿 칩, 건포도, 견과류 등)를 준비하면 되고 이제 조리를 해보자.
먼저 1. 오븐을 180도로 예열해둔다. 2. 볼에 바나나를 넣고 포크로 잘 으깨준다. 3. 잘 으깬 바나나에 식물성 우유, 식물성 기름, 당류, 레몬주스를 넣고 넓은 주걱이나 스푼으로 잘 섞어준다. 4. 새로운 볼에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 소금을 넣고 가볍게 섞어준다. 5. 섞어놓은 바나나와 섞어놓은 밀가루, 추가로 준비한 재료를 한데 넣고 섞어서 부드러운 반죽을 만들어준다. 6. 머핀 틀에 종이컵을 깔고 반죽을 컵에 고루 나눠 담는다. 7. 오븐에서 20~25분간 구워주고 이쑤시개로 가운데를 찔러 반죽이 묻어 나오는지 확인한다. 반죽이 묻어 나온다면 2~3분 더 구워준다. 8. 머핀을 꺼내어 식히면 완성 비건 베이킹 어렵지 않다. 새로운 방법의 레시피를 만들어 보자.